군산대, 퇴직교원 정부포상 전수식 및 명예교수 추대식 |
[굿모닝전북=하태웅기자] 국립군산대학교는 6일 대학본부 총장접견실에서 퇴직교원 정부포상 전수식 및 명예교수 추대식을 개최했다.
퇴직 교수는 국어국문과 공종구 교수, 역사철학부 박영철 교수,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이재완 교수, 식품생명과학부 구재근 교수, 행정경제학부 정균승 교수, 환경공학과 김득수 교수, 무역학과 임용택 교수, 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 최진용 교수, 수산생명의학과 조수근 교수, 환경공학과 윤종만 교수 등 10명이다.
이날 공종구 교수와 박영철 교수에게는 옥조근정훈장, 이재완 교수에게 근정포장이, 구재근 교수에게 대통령표창이 전수되었고, 퇴직 교수 모두 군산대학교 명예교수로 추대되었다.
임용택 교수는 경제경영, 국제마케팅 분야 학문 발전에 기여하며 우수인재를 다수 양성하였고, 다양한 학회에 수많은 논문을 발표하였다. 세계인명사전에 7년 연속 등재되었으며, ‘21세기 세계의 2000 저명 지식인’ 및 ‘세계 100대 교육자’ 에 선정되었다.
공종구 교수는 한국 현대소설 분야 연구 및 교육, 학생지도에 헌신하였고, 군산대학교 언론사 주간, 인문대학장 및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했다. 국어문학회 회장 및 편집위원장, 한국문학회 부회장 등 다양한 학회 임원활동에도 참여하며 학문발전에 기여하였고, 교육부로부터 인문학 진흥 유공자 교육부장관 및 부총리 표창을 받았다.
최진용 교수는 해양건설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학문발전에 기여하였고, 한국해양학회, 지구과학회, 제4기학회 등에 적극 참여하며, 100여 편 이상의 연구성과를 발표하였다.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본부장으로 근무하며 국내 해양환경관리와 갯벌환경 복원 등 분야에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였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박영철 교수는 동양사회에서 정통론의 허실을 추구한 드문 장르로 평가를 받는 “삼국지의 역사와 진실”을 비롯해, “군산과 동아시아-황해남로흥망사”, “한자의 재구성”을 저술했다. 또한 한자사전에 있어서 획기적인 명저인 “상용자해”를 번역했고, 이외에 “논어”, “명공서판청명집” 등을 번역하며 관련 분야 학문 발전을 이끌었다.
이재완 교수는 국제화 및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정보통신 인재양성에 많은 성과를 냈고, 다양한 산학협력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신기술전수 및 협동연구를 수행하였다. 2001년부터 10년간 KOICA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참여하여 20개국 이상 500여 명을 교육시킴으로써 IT개발도상국가의 기술향상 및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하였다. 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여하였다.
구재근 교수는 수산식품 분야 후학 양성에 기여했고, 해조류 다당류 특성 연구와 전통 수산식품의 품질개선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며 많은 성과를 냈다. 해양수산계 고등학교 교과서인 “수산가공”, 공업계 고등학교 교과서인 “수산식품 제조응용”을 저술하였으며, 그 외 “응용수산가공학”, “수산식품화학”, “수산학개론” 등 우수 전공 논문을 다수 저술하였다.
정균승 교수는 강의와 연구활동에 주력하는 것 외에도 학생상담을 병행하며 우수강의교수로 선정되는 등 학생지도에서도 좋은 성과를 냈다. 저서로는 “이야기로 풀어쓴 일상생활의 경제학”, “천직, 내 가슴이 시키는 일”, “직장인을 위한 시간관리 자기관리”, “돈을 쓰면서 돈을 버는 프로슈머 마케팅”, “돈 버는 소비자 프로슈머의 시대”, “소비가 직업이다”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김득수 교수는 대기화학 및 대기환경모델링 분야 연구에 매진하며 연구과제를 다수 수행하였다. 국내외 학회지 및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투고 및 발표하였고,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한국기후변화학회 최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전북지방환경청 민간환경감시단 위원, 익산시 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위원,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기술자문위원회 및 신술활용심의위원회 위원, 전북지방환경청 환경영향평가자문단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
조수근 교수는 군산대학교 해양과학대학장, 적조연구센터 소장, 해양개발연구소장, 새만금지방 환경영향평가 위원, 미래창조과학부 해양극지 기초원천기술개발사업 추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마르퀴즈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되었으며, 한국수산학회 우수논문상, 국내 학술발표대회 우수발표상 등을 수상했다.
윤종만 교수는 군산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장, 대학원 수산과학과장 등을 역임했고, 중요한 학술논문 90편을 발표하였다. 수산질병관리사 국가시험 문제출제위원, 시험위원으로 봉사해 왔고으며, 현재 한국수산과학회 평의원, 한국패류학회 이사, 한국어류학회 이사로 활동하며, 수산생명의학분야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하태웅 기자 ktshtw@naver.com
따뜻한 뉴스 행복한 만남 굿모닝전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