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굿모닝전북신문

전주시, 체납세 징수 전략 마련을 위한 벤치마킹 실시..
사회

전주시, 체납세 징수 전략 마련을 위한 벤치마킹 실시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입력 2025/04/08 15:19
8일, 선진 체납관리 시스템 집중 견학 위해 성남·용인특례시 찾아

↑↑ 전주시, 체납세 징수 전략 마련을 위한 벤치마킹 실시
[굿모닝전북=오운석기자]전주시는 8일 지방재정 확충과 조세 정의 실현을 위해 체납세 징수 우수 지자체인 성남시청과 용인특례시청 등을 방문해 선진 체납 관리 시스템을 견학했다고 밝혔다.

이번 벤치마킹에는 전주시 체납징수팀과 완산·덕진구청 세무과 체납징수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방문단은 이 자리에서 타 지자체의 체계적인 체납 관리 시스템과 효과적인 징수 전략을 면밀히 분석하며 전주시 실정에 맞는 맞춤형 징수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방문단은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행정제재 방안과 함께 효율적인 세무인력 관리·운영 방안 등 다양한 혁신 사례를 수집했다.

시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고액 체납자 특별관리 시스템 도입 △체납 유형별 맞춤형 징수 전략 수립 △효과적인 체납 징수를 위한 조직 운영 최적화 방안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러한 선진 사례들이 전주시 체납 관리 시스템에 적용되면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고, 조세 형평성을 강화해 건전한 지방재정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준 전주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벤치마킹으로 우수 사례를 적극 도입해 체납세 징수율을 높이고, 이를 통해 확보된 재원으로 시민들에게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전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